본문 바로가기

써 보 다

ipTIME N150UA2 무선랜카드 사용후기

반응형

책상위 PC를 노트북에서 데스크탑으로 바꾸며 무선랜카드를 구입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무선랜카드 N300U가 있었는데 윈도우10과 호환이 무지하게 나빠 도저히 쓰지를 못한 이유입니다. 

 

나무위키에서 리얼텍(RTL) 8192CU의 증상이 심각하다는 것을 잘 설명해놨네요.

네, N300U에 들어간 칩셋이 8192CU입니다. 윈도우7 시절에는 아무 문제없이 잘 썼는데 말이죠.

드라이버 S/W로 할 수 있는 별의 별 지X은 다 해봤으니 혹시나 8192CU의 해결책을 찾다가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빨리 체념하고 다른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리얼텍은 왠만하면 피하자는 생각으로 대체재인 미디어텍 제품을 알아봤습니다. 아이피타임은 신기하게도 칩셋에 따른 제품분류를 해놨는데요, 미디어텍 칩셋을 쓴 제품은 거의 대부분 리얼텍 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리얼텍 칩셋의 경쟁력은 가격!) 

미디어텍 제품중에 싼녀석을 고르고 구매했습니다. N150UA2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지원하는 통신규격이 802.11 a/b/g/n으로 N까지 가능하며 최고속도 150Mbps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아이피타임의 제품 작명방식은 심플하고 직관적이어서 좋지요) 요즘 랜카드가 AC규격을 대부분 지원하다보니 최대속도가 많이 떨어져 아쉽긴 하지만 어차피 집에서 사용중인 인터넷 서비스가 광랜(100Mbps)상품이다보니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게다가 안테나가 달린 모델이라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수신율은 훨씬 좋을테구요.(있고 없고의 차이가 생각보다 꽤 크다는 실험결과들이 검색으로 확인되네요)

 

전통적인(?) 박스 외관입니다. 꽤 오래 사용한 디자인인만큼 식상하다라고 느낄 수 있지만, 리뉴얼하는 순간 브랜드가 흔들리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아이피타임의 확실한 아이덴티티라 생각합니다. 아마 아이피타임도 알고 있겠죠.

 

지금까지 구매한 아이피타임의 제품들은 종이난좌(계란판 종이)같은 박스에 담겨있었는데, 이런 포장은 처음이네요. 저가형 제품인만큼 아마도 원가의 절감을 위해서인듯 하네요.

 

실물은 예상했던 것 만큼이나 아담하고 귀엽네요. 특히 저 안테나가 너무 앙증맞아요.

 

무선랜카드가 귀여울수가... 아니... 진짜...

 

안테나는 원하는 방향 어느 쪽으로든 자유롭게 조정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거실의 유무선 공유기와 PC사이에 장애물이 있는편이고 가깝지도 않아서 안테나가 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마음에 듭니다.

 

책상 위, USB허브에 꼽아서 사용하다가 속도가 영 시원찮아서 이리 저리 안테나방향을 만져봐도 신통찮습니다.

 

N300U에 함께 들어있던 USB 크래들을 가져와서 결합 후에 모니터암 위에 저렇게 올려봤습니다. 훨씬 좋아지네요 ㅎ

 

속도 측정결과 대략 이 정도로 나오네요. 위치를 조정하니 90이상의 속도로 올라가네요. 

 

* 참고로 구글의 권장하는 유튜브 영상 해상도별 권장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4K 20Mbps
HD 1080p    5Mbps
HD 720p  2.5Mbps
SD 480p 1.1Mbps
SD 360p 0.7Mbp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