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써 보 다

미니 USB 3.0 허브 ( ORICO TA4U / 알리익스프레스 )

반응형

알리익스프레스에서 USB 허브를 구입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품을 사보는 것은 처음인데요, 아마존보다 주문이 훨씬 짧고 간단하다고 느껴졌습니다.

중국에서 만든 쇼핑몰인만큼 많은 온라인 주문을 받고 소화하려면 이런 간결함이 필요했을거라 생각되네요.  

 

제가 주문한 USB 허브는 오리코(ORICO)사의 TA4U 라는 제품입니다.

작은 크기의 허브로 4개의 USB 3.0 포트를 갖추고 있는 제품으로 정사각에 가까운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리코라는 회사는 중국에 기반을 둔 PC 주변기기 전문제조업체라고 합니다.

 

첫 주문이라 어떤 모습으로 올지 궁금했는데, 뭐 특별한 건 없습니다. 해외물품인만큼 우체국 택배로 배송되네요.

안쪽에 뽁뽁이가 본딩되어있는 비닐에 쌓여 배송되었습니다.

가볍지만 생각보단 질긴 비닐이라 찢어지거나 그러진 않을 것 같네요.

 

배송비닐 안에 제품박스가 들어있습니다. 담배갑 크기 정도네요.

제품박스는 사진과 같이 매우 간결하게 생겼습니다.

샤오미로 인한 학습효과 탓인지 중국에서 제조된 물품의 박스가 이런 식으로 간결하다면 뭔가 안심되는 느낌입니다.

오히려 컬러풀하고 화려하면 그때부터 뭔가 좀 불안해지죠. ㅎㅎ  

 

별다른 내용물없이
이게 구성물의 전부입니다.
포터블(Portable)이라는 표현에 걸맞는 매우 작은 크기입니다.
허브 본품과 케이블 그리고 매뉴얼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책상위 미니멀한 환경을 위해 긴 케이블은 지양하다보니, 15CM의 짧은 케이블 옵션으로 주문했습니다.

(주문 시 15CM와 1M중에 선택주문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15CM은 노트북용, 1M은 PC용으로 구분하는게 보통입니다.)

그리고 허브와 PC간의 케이블도 제품마다 여러 형태가 있는데, 저는 A to Micro B type(확장형)의 케이블을 가진 놈으로 선택했습니다. 외장하드와 동일한 케이블이니 호환성에서 좋아보이기도하고 iptime의 USB허브와 같이 그냥 B type의 케이블을 사용한 제품들은 그 케이블 두께가 너무 두꺼워 부담스럽거든요.  

사이즈 비교를 위해 커터칼을 옆에 두었는데 정말 작아보이나요?

 

참고. USB 커넥터 구분 (출처: 나무위키)

 

PC와의 연결 케이블은 뒷쪽에 위치합니다. 우측에는 두개의 포트가 있습니다.

 

 

 

PC와의 연결 케이블 옆에 추가로 연결가능한 전원공급포트(마이크로 B type)가 있습니다. 

USB 허브를 쓰는데 꼭 추가전원공급이 필요할까 궁금한데요, 필요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USB 메모리나 마우스와 같이 저전력 제품들만 쓴다면 별도의 전원공급이 필요없으나 연결하려는 장치가 외장하드와 같이 일정한 전력이상을 요구하는 기기라면 이야기가 달라지죠.

 

검색해서 알아본 결과 아래와 같이 공급 및 소비전력을 대략적으로 추측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1. 전력을 공급하는 PC의

 1) USB 2.0 포트는 5V(전압) *500mA(전류) = 2.5W(전력)의 공급이 가능하고

 2) USB 3.0 포트는 5V(전압) *900mA(전류) = 4.5W(전력)의 공급이 가능합니다.

2. 전력을 소비하는 제품들 

 1) 외장하드는 5V(전압) *500mA(전류) = 2.5W(전력) 이고,

 2) 키보드, 마우스 등은 5V(전압) *100mA(전류) = 0.5W(전력)으로 계산할 수 있는데요 (LED키보드의 경우 2~3W)

 

연결하는 PC의 USB 대비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의 종류와 숫자를 계산해보고, 필요한 전력이 공급을 초과하는 경우 반드시 추가전원공급이 이뤄져야 합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작동이 안되거나 PC나 제품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추가전원공급 포트에 삼성 갤럭시에 포함된 급속충전기(EP-TA20)를 연결했는데요,

이 충전기는 5V(전압) *2A(전류) = 10W(전력)을 공급하므로 두개 이상의 외장하드를 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여기에 PC의 USB 3.0 포트에서 나오는 4.5W의 전력을 합하게 되면 허브에는 총 14.5W의 전력이 공급되는 셈입니다. 

 

* 위 계산은 이론적이고 대략적인 수치이며, 실제 제품의 소비전력과 충전기의 공급전력은 제품별 차이가 존재합니다.

 

부족한 PC(노트북)의 USB포트를 보완해주는 역할입니다.
포트 구성이 한눈에 보이시죠?

오리코 TA4U는 사각형의 모습인데, 포트위치 구성은 왼쪽(1), 아래쪽(1), 오른쪽(2)으로 총 4개의 포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뒷쪽은 PC와의 연결포트, 외부전원공급 포트로 이루어짐) 실제 사용 시 각종 USB장치들과 그 케이블들이 일방향에서 나란히 오지 않을 경우, USB포트가 일렬로 생긴형태의 허브보다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해서 처음 쓰는 제품이 문제가 없고 만족도도 높은 편이라 앞으로 자주 주문하게 될듯하네요.

제가 살때는 8불 정도였는데요, 지금은 살짝 가격이 오른듯 합니다.(제품 페이지 링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