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 보 다

스마트폰 DMB 안테나 만들기 (삼성 갤럭시)

반응형

새삼스럽게 스마트폰의 DMB앱이 눈에 띄었습니다. 

3G로 시작해서 5G가 활성화되는 등 데이터 통신망이 발달하고 유튜브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사람들에게서 잊혀지고 있는 기능이죠. 스마트폰이니 앱의 형태로 존재하는게 당연하지만, 이전 피처폰 시대에는 그저 하나의 '기능'이었는데 말이죠. 생각해보니 이전의 갤럭시폰에는 DMB용 안테나가 당당히 달려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렇게 생긴 DMB가 기본앱으로 설치되어있습니다. 

제가 쓰는 폰은 갤럭시S9이며 DMB앱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데요, 모든 스마트폰에서 DMB를 볼 수 있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DMB시청을 지원하는 장치(흔히 DMB칩이라 불리는)가 있는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하다고해요.

 

아무것도 꼽지 않은 상태에서는 아무것도 나오질 않아요 :-(
이어폰을 꼽으면 언제 그랬냐듯 짱짱하게 나옵니다.

이어폰이 안테나의 역할을 한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계실텐데요,

그렇다면 갤럭시 구입 당시 포함되어있는 번들 이어폰이 아닌 경우에도 잘 될까요?

네, 아무 문제없이 아주 잘 됩니다. 노트북에 사용중인 이어폰을 꼽아보니 사진에서 보듯 깨끗하게 나왔습니다.

 

어라? 이런것도?

아무 이어폰이나 꼽으면 잘 되는걸 보고, 호기심에 이어폰이 아니어도 될까 싶어서 다른 것도 테스트해봅니다.

사진의 저 것은 스피커단자 연장케이블인데요, 저 끝에 스피커/헤드폰과 같은 소리가 출력되는 장치를 꼽아 쓰는거죠.

그랬더니, 어...? 아주 잘 되네요? 전기가 통한는 도체로 이루어진 케이블이라면 OK인가 봅니다. 

 

자, 간편하게 사용가능한 안테나 작업들어갑니다.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케이블을 찾아 잘라씁니다.

이어폰이던 헤드폰이던 아님 스피커케이블이던 뭐든 좋습니다. 3.5파이 사운드 단자에 들어가는 케이블이라면 안테나가 될 수 있으니 잘라서 사용하면됩니다. 저는 사진 정도의 길이로 잘랐는데요, 실제 작업시에는 조금씩 잘라가며 문제없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댕강 잘랐는데 수신에 문제있음 안되니까요.

 

대략 이 정도의 길이입니다.
거짓말처럼 잘 작동되는 케이블 안테나
깨끗하게 잘 나오는 만큼 어떻게 쓸까 생각해봅니다.
차량용 거치대가 하나 남으니 차에 설치해서 볼까 싶네요.

차에 매립된 네비의 DMB가 시원찮은 마당에 거치대를 사용하여 차에서 이용해볼까 싶습니다.

(차량 운행중에 DMB 시청이나 조작은 불법입니다!)

 

스피커 출력이 된다는 사실

이어폰 단자에 케이블을 꼽았는데 정작 이어폰이 잘려 나갔다면 소리는 못듣지 않나요?

걱정마세요. DMB앱의 메뉴를 눌러보면 저렇게 스피커로 출력이 가능합니다.(이어폰이 꼽혀있더라도)

블루투스 스피커나 차량용 블루투스가 연결된 상태라면 스피커겨기를 눌렀을 때 블루투스기기로 출력이 되니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응형